제목 : 광주의 순환도로는 전국제일.(읽고 반성하심이)


대전도 도심순환도로 개설해야


도시의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도로의 중요성은 굳이 언급을 하지 않아도 누구나 공감하는 사항이다....
150만 인구의 대전광역시도 이제는 출·퇴근시간엔 도심도로의 병목현상이 심하고, 도심 이동시간이 점점 길어지면서 병목 정체시간도 길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해 도시의 생산성과 경쟁력이 떨어지고 차량의 정체로 배출가스도 아주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대전도 하루속히 도심순환도로를 계획하고 준비해야 한다고 본다.


다른 광역시는 물론이고 대전보다 인구가 적은 청주도 4-6차선으로 1순환도로, 2순환도로를 만들고 3순환도로가 계획되어 있다.
도심 어디서고 자유로이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해 순환도로를 이용할 경우 복잡한 시간에도 도심에서 도심으로 이동시간이 상당히 단축되고 있다.
대전은 도시가 고속도로로 둘러싸여 있으며, IC가 8개소가 있어 어디에서나 쉽게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으며 도심 연결도 수월하다.
하지만 평소에는 대전시민들이 도심의 이동수단으로 고속도로를 활용하지 않고 호남선, 통영선, 경부선 방향의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수단에 불과하다.
이에 따라 현재의 순환고속도로를 대전시민의 도심순환도로로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면 하는 제안을 해본다.


현재 8개소인 통행료 받는 곳을 현도(서울 방향), 구봉동(광주 방향), 삼괴동(통영 방향), 신상동(부산 방향) 4개소로 옮겨서 줄이고, 대전 시내를 둘러싸고 있는 고속도로와 8개소의 IC를 2-3곳 더 늘려 시민들이 도심순환도로로 병행 사용해 대전시민은 순환도로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대전시와 국토해양부, 도로공사가 큰 틀의 합의를 이루어 내 주기를 희망한다.
이러한 예는 타 시에도 있는 사례다.
이러한 문제의 진행 여부와 관계없이 미래를 내다보면, 제2, 제3의 도심순환도로는 반드시 필요하며 지금이라도 앞을 내다보고 계획이라도 세워놓아야 잘 갖추어진 시원한 도로망을 훗날 시민들에게 돌려줄 수 있지 않을까 고민을 해본다.
또한 8개소 IC 중에서 신탄진IC는 진출·입이 복잡하고 차량의 정체가 심한 곳이다.
이곳보다 차량통행이 적은 청원IC도 시원스럽게 개량을 해놓았다.
신탄진IC의 개량공사는 아주 시급한 일이며 이 문제 역시 도로공사와 원만한 협의가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해본다.


출처 : 2008. 03. 20 대전일보


(제2순환도로가 3구간중 2구간이 맥쿼리그룹이라고 사회적이슈로몰고가는 무지함을어찌봐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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